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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소상공인을 위한 2023년 비즈니스 트렌드 8가지

by 제리댁 2023.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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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시장의 새로운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온라인 주문을 위한 자체 웹사이트 제작부터 배달 서비스 시작까지,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트렌드 연구와 이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2023년 주목할 만한 비즈니스 트렌드 8가지를 해외 사례와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경쟁력을 강화해보세요.

 

[목차]

2023년 비즈니스 트렌드 8가지

1. 온라인 비즈니스로의 전환

2. 모바일 마케팅 

3. 비즈니스 운영자 앱

4. 맞춤형 고객 서비스

5. 원격 근무의 일상화

6.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7. 데이터 투명성 향상

8.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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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온라인 비즈니스로의 전환

이미 온라인 비즈니스로의 전환은 막을 수 없는 대세입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수 많은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온라인 비즈니스 및 쇼핑몰 웹사이트 플랫폼을 통하여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돈이 되는 수입원이 하나라도 더 필요한 현재 상황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온라인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겠죠. 처음에는 힘들지만, 막상 온라인으로 비즈니스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이전에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부분까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오프라인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하여 드랍쉬핑(dropshipping) 방식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재고를 쌓아둘 필요 없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이득입니다.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는 것이죠. 주문형 생산 방식을 이용하면 판매할 물건을 모두 가판대에 진열할 필요도 없고, 주문을 받은만큼만 생산해도 됩니다.

Wix 사용자의 예를 소개하면, 뉴저지에서 남성 패션 부티크 Evolve를 운영 중인 랜디 피츠(RanD Pitts)씨는우리 동네를 위주로 판매하던 것에서 전국 판매까지 업무를 전환하는데 고작 1주일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좋은 성공사례이지요. Wix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한다면 다양한 쇼핑몰 지원 도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드랍쉬핑, 주문, 결제 관리 뿐 아니라 데이터 수집을 통한 분석 보고서도 포함되어 있죠. 또한 페이먼트월을 사용하여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토스 등 국내 결제 시스템도 수월하게 연결 할 수 있습니다.

 

02. 모바일 마케팅

글로벌 시장을 둘러봐도 앞으로 모바일 마케팅이 중요해질 것이란 것에 이견을 달 사람은 없겠죠? 모바일 마케팅이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사용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마케팅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휴대기기 이용자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전세계 50억 명의 이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죠. , 휴대기기를 고객에게 다가가는 통로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관리를 위한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이용 중인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여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업데이트를 알려주거나 프로모션 동의를 받아보세요.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Google 광고의 위치 타겟팅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특정 지역의 휴대기기 사용자에게만 마케팅을 실시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03. 비즈니스 운영자 앱

식료품 구매부터 수업 예약까지, 점점 더 많은 이용자가 휴대기기를 사용하여 일상적으로 결제 및 거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웹사이트만으로는 부족하겠죠? 웹사이트와 앱을 연동시켜야 합니다. Wix Owner 앱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손바닥 안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하여 푸시 알림을 발송하는 것도 가능하죠.

또한 고객이 내 비즈니스와 연결되도록 Spaces by Wix 앱으로 초대 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이 초대를 수락하면 앱 내에서 서비스 예약부터, 제품 구매, 채팅, 게시판 서비스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해 고객 커뮤니티를 구축해보세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언제든지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04. 맞춤형 고객 서비스

올해의 비즈니스 트렌드 중 하나는 명확한 타겟팅입니다. 낭비를 최소화하는 것이죠. 고객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면 보다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 고객의 특정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인화해보세요.

이것은향상'의 문제가 아니라생존'의 문제입니다. 오늘날 고객들은 무의미하고 불필요한 접촉을 극도로 꺼려합니다. 비즈니스가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미리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춰 다가오기를 기대하고 있죠. 말처럼 쉽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몇 가지 간단한 설정으로 기본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달된 고객의 경우 비즈니스에 비용을 지불할 확률이 23%까지 증가합니다. 이는 물론 수익 증대로 이어지겠죠?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수단도 필요합니다. 방문자 수, 사이트 유입 경로(검색엔진, SNS ), 인기 제품, 구매 결정 요소 등의 인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는 Google 애널리틱스는 대표적인 웹 분석 도구이죠.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맞춤형 서비스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신규 구독자에게 환영 이메일을 보내거나, 구매를 많이한 고객에게 쿠폰을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환영 이메일이나 쿠폰 뿐만이 아닙니다. 고객의 구매 내역을 돌아보면 해당 고객이 구매할 만한 추천 상품이나 서비스도 소개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하겠죠.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만을 위한 회원 페이지도 만들어보세요. 회원 페이지는 방문자 로그인을 통해 주문 상태 및 예약 일정을 관리하는 공간입니다. 여기에서 다른 회원과의 채팅도 가능하고, 다양한 유형의 독점 콘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05. 원격 근무의 일상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흐름으로도 자주 언급되는 원격 근무도 올해 주목해야할 트렌드입니다. 원격 근무는 유연한 시간 활용과 출퇴근 시간 절약 등의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업무 방식에 익숙한 경우, 워라밸의 파괴와 같은 문제를 동반합니다.

프리랜서 및 원격 근무자와 협업해야할 업무가 많다면 전문적인 업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물리적 업무 공간을 공유하지 않고도 동기 부여에 관한 감각을 키우는 것이 핵심이겠죠. 슬랙(Slack), (Zoom) 또는 Google Meets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활용해보세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은 업무 커뮤니케이션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실제 만날 수 없는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교류 공간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잡담과 농담을 주고 받거나, 감사 인사를 전해보는 것도 좋은 활용 방법입니다.

 

06.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로 구성된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다면 내 브랜드를 위한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입니다. 웨비나, 블로그 등을 통해 전문적인 양질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방문자의 신뢰를 얻어보세요. 내 브랜드의 권위가 올라갈 것입니다.

웨비나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전문 강의, 워크숍 또는 발표를 모두 포함합니다. 지속적으로 많은 참여자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죠. 또한,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나 온라인 강좌, 질의응답 코너도 마찬가지입니다.

커뮤니티 지원 및 성장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교환할 수있는 게시판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강조하고 독자들과 연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라이브 채팅 앱도 추가해보세요. 라이브 채팅 서비스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고객들의 문의사항에 응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방문자와의 긍정적인 접촉 시간을 늘리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최소화할 수 있어 최근 많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07. 데이터 투명성 향상

고객의 이름 및 이메일 수집부터 신용 카드 정보에 이르기까지 개인 정보를 취급하는 비즈니스라면 반드시 정보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방침은 웹사이트가 방문자 및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 사용 및 관리하는 방법의 일부 또는 전체를 공개하는 것입니다.

개인 정보 취급 방침을 추가했다면 고객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위한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동시에 모범적인 비즈니스 운영 트렌드를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집 정보 및 방법에 대해서 최대한 투명하게 알려주세요.

사이트 방문자의 브라우저에 저장되는 데이터인 쿠키(Cookie) 사용 여부에 대해서도 밝혀주세요. 이것은 모두 방문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요건들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불확실한 웹사이트들 사이에서 신뢰를 얻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08.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

소비자, 특히 젊은 MZ세대는 해당 비즈니스가 환경적,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를 기대합니다. 수익 창출이 목적이든, 사회 변화가 목적이든 이제 이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제 막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입장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겠죠?

사업자는 업무 문화 개선, 기부, 소셜 미디어 지원,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 연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포장 폐기물을 덜 사용하거나 고령 근무자 혜택 등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을 웹사이트를 통해 전달해보시기바랍니다.

이것은 단순히 이미지 재고를 위한 조치들이 아닙니다. 세계 각 국은 친환경적이고 사회적인 비즈니스가 더욱 많이 탄생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태양열 및 재생 가능한 에너지 사용 시 주 차원의 세금 공제와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큰 기업들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작은 동네의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서비스도 점점 확대되어 갈 것입니다.

 

여기에 소개된 내용은 코로나 대유행이 종식된 이후에도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로나가 변화의 속도를 앞당긴 것 뿐이죠. 벌써 올해가 시작된 지도 꽤 되었습니다. 만약 아직 자신의 비즈니스가 트렌드에 미치지 못한다면 오늘을 계기로 변화를 시도해보세요. 물론 모든 것을 하루 아침에 다 변화시킬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하나씩 변화시켜 나간다면 오랫동안 성장하는 비즈니스도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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